자기개념과 자존심의 발달
1) 자기의 출현
유아는 언제부터 자기가 타인과 구분된 독립적 존재임을 아는가? 많은 발달심리학자들은 Mahler처럼 출생 시 유아에게는 자기에 대한 느낌이 없다고 믿는다. 신생아는 '알속의 병아리'와 같아서 굳이 자기와 주위 환경을 구분할 이유가 없다. 아기에게 어떤
개념화한 인본주의의 대표적 관점이다. 인본주의 관점은 인간이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선택력·창조력, 자기실현의 능력을 훈련함으로써, 긍정적이고 건전한 발달에 대한 잠재력이 있다고 강조한다. 이러한 잠재력은 자아실현을 이루고자 하는 노력이다. 인간의 본능적 욕구는 인간의 행동을 일으키게
자기실현 등 많은 사회적 동기를 가지고 있다. 동기의 작용과 기제를 연구하는 것이 이 분야의 관심사이다.
인간의 개인차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는 분야이다. 성격심리학은 환경에 적응하는 개인의 고유한 양식을 찾으려는 분야이다. 개인의 성격을 측정하는 심리검사의 제작 및 사용은 성격 심리
발달상의 문제가 된다. 넷째, 인지구조의 변화는 개인과 사회적 불균형이 균형화 되는 과정이다.
Kohlberg의 이론이 Piaget의 도덕발달 단계와 다른 점은 첫째, 개인이 개인 또는 사회로부터 받는 역할기대, 개인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중시한다는 점이다. 둘째, 인지적인 것만이 아닌 동기와 죄의식 같은 정
자기방어의 방법으로 생각하고 참가하는 사람들은 훈련을 함으로써 어느 정도 이득을 얻지만, 태권도 같은 무예에는 그 이상의 무엇이 있다. 태권도에 있어 중심이 되는 보다 복잡한 도덕적, 정신적 목표에는 헌신과 수련이 요구된다. 충실한 수련에는 기술, 자각, 도덕적 판단이라는 이득이 따른다. 역
개념
a. 도덕성
정신분석이론에서는 도덕성을 내면화 과정을 통해 문화적 규범에 순응하는 성향으로 본다. 다른 이론들과는 달리 정의적 측면을 중심으로 도덕성 발달을 설명하였는데, 도덕적 규범을 어겼을 때 아동이 느끼는 죄책감의 정도에 의거해서 아동의 도덕적 성숙을 판단할 수 있다고
개념
입양은 친부모로부터 아동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모든 권리와 의무가 소멸되고 행정적, 법적 권한에 의해 혈연관계가 없는 타인에게 양육의 권리와 의무가 이양되는 것을 말하는데 (이소회․이경희․방은령, 1996)Fredricken은 “입양이란 성인에게는 다른 아동을 법적 절차를 밟아서 자기 아
Ⅰ. 서론
인간의 동기는 다섯 가지 욕구의 계층에 따라 순차적으로 유발되고, 동기로 작용하는 욕구는 충족되지 않은 욕구이며, 충족된 욕구는 그 욕구가 나타날 때까지 동기로서의 힘을 상실하며, 대개의 경우 인간은 그러한 다섯 가지 욕구들을 부분적으로밖에 충족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인간은 항
발달함에 따라, 생리적 욕구와의 관련성은 줄어들고, 학습되고 습득된 심리적 욕구와의 관련성은 더 커지게 된다. 학습된 욕구는 타인에 의존하기 때문에 그 기원에서는 사회적이다. 이러한 욕구 잠재력에는 개인의 행동, 욕구, 목표가 서로 관련을 맺으며, 기능적으로 관련된 체계 내에서 같거나 유사